TRREB의 7월 GTA 부동산 시장 리포트
지난주 발표된 TRREB의 GTA지역 7월 부동산 시장 현황 리포트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요약, 설명드리오니 시장 파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7월 MLS 시스템을 통한 광역토론토 지역의 주택 총 매매량은 4,912채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7월 대비 47% 대폭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는 지난 6월과 비교해서도 감소한 수치로 여름 비수기의 계절적 영향도 작용한것으로 판단되며, 새로운 리스팅 물량 또한 전년 동기대비 미미하긴 하나 4%감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New listing 물량은 2022년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지속적으로 매매량 추이를 따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장 상황은 전년대비 훨씬 균형잡힌 시장으로 변했으며, 이에따라 바이어들은 보다 많은 선택의 폭과 함께 조정된 가격 혜택을 누리고 있는 중입니다. MLS상의 HPI 벤치마크 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12.9% 상승해있는 모습이나, 평균 판매가는 $1,074,754로서 전년 7월대비 1.2%만 상승해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모기지 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하여 보다 낮은 가격부문인 콘도와 같은 주택부문의 구입에 많이 치중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됩니다.
- TRREB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Jason Mercer은 “GTA지역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타이트한 노동시장 역시 지속될 것 입니다. 모기지 금리의 빠른 상승으로 인하여 시장 여건이 많이 조정흐름을 보여주고있지만, 정책 입안자들은 장기적인 인구증가에 대비하여 주택공급을 강화하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TRREB은 주택 공급문제에 대한 실제적인 해법을 이미 지속적으로 제시해왔고, 낮은 실업률과 높은 저축율은결국 주택 구매자들을 높은 모기지 금리를 감수하고 주택 구입에 나서게 할 것 이므로, 이러한 상황에 대비한 공급물량의 증가가 없다면 다시 시장은 비정상적인 타이트한 모습이 될것 입니다”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 TRREB은 또한 주택 개발과 모기지 대출등에 관련하여 모든 관련 정부 부처들에게 정책의 재평가와 대안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TRREB의 CEO인 John DiMichele는 “많은 GTA지역의 가정들은 미래에 집을 구입할 계획을 갖고있으나,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현재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정책입안자들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완화시킬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며, 높은 대출금리가 주택시장에 큰 충격을 주고있는 상황이므로 OSFI 모기지 스트레스 정책 역시 현재의 상황에선 재 검토가 필요하다” 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 또한 TRREB의 President인 Kevin Crigger는 “단기간의 대폭적인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시장의 fundmental이 바뀐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심리적 영향이 더욱 큰 상황이며, 연방정부는 재정시스템에서의 자신감 유지뿐만 아니라 홈 오너들이 급등하는 모기지 금리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집에서 계속 머물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게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모기지의 갱신과 전환시엔 40년과 같은 보다 긴 모기지 기간을 허용해주는것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TRREB의 리포트 서문에 나와있는 각 부문 책임자들의 진단과 시장 상황은 현재 및 향후 시장상황에 대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에 대한 고민들이 나타나 있으며, 대부분 이미 익숙한 사항들이기도 합니다. 공급의 문제가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임을 역설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단기간에 진행된 급격한 금리인상은 부동산 시장을 급격하게 조정흐름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런 상황은 바로 끝나기 보단 금리인상과 함께 좀 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거래량이 많이 감소한 것도 있지만 가격 역시 이미 고점 대비 이미 20% 이상 하락한 모습으로, 최근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전반적인 물가의 상승, 이미 풀려진 대량의 유동성이 한꺼번에 회수되긴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되면 바닥을 너무 멀리 보는것도 위험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특히 GTA지역으로 대량 유입되고 있는 이민자와 유학생등 외부 유입인구들과 지속적인 공급부족을 감안한다면 서서히 구입을 염두에 두고 검토를 시작해가는 것도 지혜로운 대처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발바닥에서 사겠다는 마음보단 무릅에서 사겠다는 마음으로 대처할 때 훨씬 효과적으로 시장 대응이 가능하겠고, 시장은 대게 바닥을 찍은 느낌이 들고 전환이 시작되면 이미 가격은 10~15%씩 순식간에 올라버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리스크 관리와 함께 새로운 부동산 사이클에 대한 대응도 함께 준비해가는 자세가 지혜로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