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년전 콘도 분양시장이 제법 Hot하던 시점에 노스욕 Churchill Ave/Yonge길 교차로의 북서쪽 코너에 당시 30층 386유닛의 Diamond콘도가 분양이 된 적이 있다, 2018-19년의 노스욕 M2M 콘도처럼 대단지는 아니었으나, 꽤 성공적인 분양에 속했다. 이 Diamond콘도의 건설사가 DIAMANTE이다. 한인 사회엔 규모가 매우 큰 유명 건설사에 비해선 그리 이름이 많이 알려져있는 편은 아니겠으나, 약 30년의 역사를 갖고있고 그동안 5000여 유닛 이상의 Unique한 디자인의 콘도들을 많이 공급해 온 GTA지역의 유력 건설회사에 속한다.
회사의 역사에 비해선 그리 많은 분양 실적들은 아니나, 1990년대와 2000년대에 걸쳐 토론토 지역의 요지라고 할 수 있는 영/로즈데일 인근과 Bay/Davenport 교차로의 욕빌 인근지역등에 당시로선 보기드문 유럽풍 스타일의 디자인과 함께 북미의 실용성을 가미한 Boutique형 타운 홈및 콘도들을 건설하여 3회에 걸친 The Prestigious Grand Sam Award를 수상하고 Tarion Warranty Group으로 부터도 우수 건설회사로 수상하는 등 비교적 실력있는 건설회사로 평가된다.
특히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건설회사에 속하나 개발 및 건설, 분양과 영업, 분양후 관리 서비스등을 직접 관장하는 등, 타 회사와는 차별적인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는 회사이기도 하다.
설립과 함께 현재 회사의 대표이기도 한 Julie Di Lorenzo는 건설회사에선 보기 드문 여성 CEO로서 1960-70년대에 걸쳐 GTA에서 이탈리아계 건설 Contractor로서 많이 활약했던 부친의 영향과 배경이 현재의 DIAMANTE의 설립에 직접적인 동기가 된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학시절 전공은 건설과 무관한 중세사와 종교등 문과 계통이었으나 부친의 건축 사무실 등에서 일 을 도우며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이 과정을 통해 설계 및 건설 전반에 대한 많은 이해와 배움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이 보기드문 건설회사 여성 대표의 직접적인 배경이 된것으로 짐작된다.
DIAMANTE는 향후 분양 예정인 콘도들로선 앞서 언급된 노스욕의 Diamond콘도 인근의 5300 & 5306 Yonge st에 역시 30층 전후의 콘도들로 관심을 갖게하고 있으며, 토론토 다운타운의 욕빌 인근의 요지라고 할 수있는 100 Davenport Rd에 역시 고층 콘도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토론토 West지역의 온타리오 호수변에 위치한 1926 Lake Shore Blvd에 2동의 Mirabella콘도 역시 향후 분양 계획으로 많은 관심을 갖게하는 분양콘도들이다.
그동안 DIAMANTE가 건설했던 분양 콘도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영/세인트클레어 남단에 위치한 유럽풍 고품질의 One Balmoral Ave콘도/타운홈을 1990년대 후반에 건설했고, Bay/Davenport 교차로 요지에 2013년 완공한 The Florian콘도, 토론토 시청 바로 뒤편에 위치한 One City Hall콘도를 2007년에 완공했다. 또한 College/Bay교차로에 있는 The Royalton콘도, 로즈데일 입구에 위치한 Two Roxborough St.E 콘도, Upper Yorkville에 위치한 Domus in Yorkville콘도, Queen West지역의 18 Beverley St에 위치한 Phoebe on Queen콘도 등이 2000년대 초반에 공급된 콘도들로서 널리 알려진 DIAMANTE의 작품들이다.
Mirabel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