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여름 노스욕 영/핀치 남쪽 Holmes ave길에 우리 한인들의 많은 관심속에 성황리에 분양을 완료했던 AZURA콘도, 이 콘도의 건설사가 Capital Developments이다.
우리 한인 사회엔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은 건설사에 속하는 편이나, 이 건설사의 이력과 History를 찾아가다 보면 그리 만만치 않은 GTA지역 건설사 임을 알수있다. 특히 토론토의 hot한 지역이라 할 수 있는 더프린/블루어 교차로의 남서쪽 코너의 예전 Kent School and Bloor Collegiate가 있었던 넓은 부지에 주거용 콘도를 포함, retail, office까지 포함된 9동의 복합 빌딩 개발 Project를 머지않은 시기에 진행할 예정이라는 것과,지난해 초겨울 욕빌의 hot한 분양 콘도였던 11 Yorkville 의 주 건설사가 Capital Developments이라는 걸 알게되면 향후 GTA에서 그 역활이 꽤 기대되는 건설사 중의 하나임을 알수 있다.
Capital Developments는 Todd Cowan및 Jordan Dermer, 2명이 공동 창업자로서 약 25년의 역사를 갖고있다. 이들은 캐나다의 Trizec Properties에서 부동산의 Leasing 및 Asset management와 관련된 업무를 시작으로 건설과 부동산 사업 경험을 쌓은 후 1996년부터 TriGranit Development를 설립하여 당시 중,동부 유럽의 활발한 개발시기와 맞물려 많은 Retail및 Office빌딩에 대한 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이 지역의 12개국에 걸쳐 헝가리, 슬로바키아, 폴란드등에서 활발한 건설 사업을 진행했다, 이를통해 이들은 다양한 부동산 개발및 건설 경험과 함께 자본을 축적하며 2006년 건설 사업을 위하여 다시 캐나다로 복귀하였다. 2006년 캐나다 시장 복귀 전 유럽의 TriGranit의 다수지분은 당시 관심을 갖고있던 유럽 투자가에게 매각하며, 이 자금과 함께 캐나다 시장 복귀후 CD Development란 회사 이름으로 주거용 콘도및 상가, 오피스등의 개발과 건설에 주력해왔다.
CD Development는 2015년 Capital Development로 회사이름을 변경하게 되며, 이들은 캐나다의 몬트리올, 토론토에서 대부분의 건설사업을 집중해왔다.
몬트리올에선 Ma Condo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이후 토론토에선 영/St.Clair의 8만 sqft규모의 대형 retail빌딩인 St.Clair 센터를 완공하며, 미드타운의 영/에글링턴 지역에선 155 & 150 Redpath콘도의 성공적인 분양 완료, Art Shoppe, E2콘도등은 현재 공사 진행중에 있다.
다운타운 지역에선 현재 Bathurst/Lakeshore사거리 북동쪽 코너에 주상복합의 West Block콘도가 성공적인 분양완료와 함께 한창 공사 진행중에 있으며, 11 Yorkville은 최근 분양진행중이다.
또한 Dufferin/Bloor요지의 남서쪽 코너의 넓은 부지엔 향후 2~3년안에 콘도와 상가, 오피스등 복합빌딩 개발 공사가 분양과 함께 진행될것으로 예상된다.
노스욕지역엔 익히 알고있는 Azura콘도가 2022년 입주를 목표로 한창 공사가 진행중에 있다.
Capital Development는 타 유력업체와 비교할 때 토론토에서의 건설 역사는 그리 길지는 않다, 그러나 그들의 전체 건설관련 역사는 거슬러 올라가면 25년에 이르는 결코 짧지는 않다, 특이하게도 동유럽 사업에서 축적된 자본과 인맥을 토대로 꽤 공격적인 토론토 지역에서의 건설사업을 펼치고 있는 회사로 향후 관심의 대상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