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D Canada는 1997년에 설립되어 20년이 조금넘는 역사를 갖고있다. 모업체인 ELAD Group은 이스라엘의 자수성가한 대표적인 기업가라 할수 있는Issac Tshuva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사업초기 이스라엘 국방부의 도급 계약업자로 출발해 사업영역을 이스라엘 전역의 주택단지를 개발, 건설하는 것으로 크게 성장 시켰으며 이후 DELEK등 에너지 및 IT분야를 비롯 다양한 기업군을 발전시켜 온 이스라엘의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1992년 그의 사업영역은 더욱 확대되어 북미로까지 확장, ELAD US Holdings를 설립하여 미국 뉴욕의 유명한 plaza hotel등을 포함한 대규모 부동산 개발 사업과 함께 에너지, rental property, Tourism등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현재의 ELAD그룹의 기초를 형성했다.
ELAD Group은 이후 뉴욕 뿐만 아니라 뉴저지, LA, 라스베가스등에서 많은 대규모 호텔, 커머셜 빌딩등의 리모델링, 개발, 건설 공사를 진행하여 그 명성을 쌓았으며, 이는 북미 지역의 또 다른 시장인 캐나다에도 진출하여 ELAD CANADA가 설립되기에 이른다.
ELAD CANADA는 주로 캐나다 몬트리올, 토론토 등에서 활발한 건설 사업을 해왔으며, 초기엔 주로 상가 건설및 개발사업에 주력해 온 편이었다. 2008년까지 상가 개발 사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여 590만 Sqft의 commercial space와 17,000여 아파트 및 Senior 유닛등을 건설했다.
2008년 이후엔 좀 더 특화된 중, 고층 residential부문 콘도와 master plan형태의 커뮤니티 건설, 개발에 역량을 집중했으며, 이는 토론토에선 대표적으로 돈밀역 부근의 Emerald city의 장기간에 걸친 커뮤니티 센터등이 포함된 대규모 콘도 분양과 건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몬트리올에선 역사적인 Nordelec빌딩 및 Olympic Village Pyramids등의 개발, 건설이 있었다.
현재는 이러한 개발 사업의 연속선상에서 토론토 Dufferin/Dupont지역에 커뮤니티 센터와 공원이 포함된 향후 해당 지역의 landmark가 될수 있는 Galleria on the park라는 대규모 콘도 단지 분양과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한인들에겐 아직 노스욕처럼 익숙지는 않은 지역이라 하겠으나 향후 토론토의 지속적인 도시확장과 개발계획등을 고려할 때 그 잠재적 가치가 꽤 높게 평가되는 대규모 콘도 단지의 개발이라 할수 있겠다.
ELAD CANADA는 이러한 주거단지 개발 공사외에도 오피스 단지로서 토론토 쉐퍼드/빅토리아 파크에 위치한 Lansing square와 퀘백의 Cite Quatre Saisons등을 개발했고, Retail개발공사론 토론토의 Galleria shopping center, 노바스코샤의 Bedford Place Mall등이 있으며, Public markets의 건설로는 토론토의 Agellan commercial REIT이 있었다.
ELAD CANADA는 이스라엘의 성공적인 기업이 모태가 되어 북미 나아가 캐나다까지 건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한 사례이다. 타 콘도 건설업체와는 달리 커뮤니티센터와 공원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단지의 개발과 건설로 특징되고 있는 ELAD CANADA의 향후 개발과 성장이 어떻게 이어질지 관심의 대상이라 하겠다.